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갑작스러운 시력저하를 가져오는 습관 8가지 예방하는 방법은?

시력저하

갑작스러운 시력저하를 불러오는 습관 8가지

 

안녕하세요 트랜드세러입니다.
이번에는 갑작스러운 시력저하를 불러오는 습관 8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시력은 제대로 된 관리가 필요합니다. 어려서부터 관리에 소홀하거나 무심해진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시력저하가 올 수 있으며 한 번 떨어지면 회복이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무심코 눈에 안 좋은 행동이나 실수를 되풀이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갑자스러운 시력저하를 가져오는 습관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습관을 고침으로서 건강한 시력을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

첫 번째 주기적으로 시력검사를 한다.


시력검사는 보통 6개월에 한 번씩 하는 게 좋다고 하며 안경을 착용하시는 분들이라면 6개월 혹은 1년에 한 번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40세가 넘으면 해마다 안과에 가서 시력에는 이상이 없는지, 녹내장, 안구질환 같은 심각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두 번째 눈의 이상신호를 무시한다.

눈이 충혈되거나, 눈물이 고이면서 가렵거나 따가우면 알러지의 징후일 수도 있었습니다.  혹은 감염이 되면 통증 또는 이물감과 분비물 흐릿한 시야 빛의 민감한 증세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안과에 가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치료를 하지 않으면 눈을 손상시킬 수 있고 주변에 전염될 수 있습니다. 방치하지 마시고 꼭 병원에 가시길 바래요!

세 번째 다친 눈을 검사하지 않는다.  

사소한 것처럼 보여도 눈을 다쳤다면 빨리 안과에 가야 합니다. 특히  눈가 주위의 통증 또는 불편함을 느끼거나  눈을 잘 뜰 수 없는 경우,  흰자의 피가 보이는 경우,  한쪽 눈만 움직일 수 없는 경우,  한쪽 동공이 다른 쪽보다 커지거나 모양이 다른 경우 타박상이나 다치셨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네 번째 자꾸 눈을 비빈다.

이 가려울 때마다 손으로 눈을 비비는 습관을 가지신 분들이 계십니다. 가려움은 해결할 수 있겠지만  오히려 눈을 자극하고 혈관을 손상시켜 더 큰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손에는 세균이 묻기 쉬워서 눈 주위에 가까이하면 안 되고  눈을 만질 경우 반드시 손을 깨끗이 한 다음 최소한으로 자극을 주어야 합니다.


다섯 번 째 콘택트렌즈 관리를 소홀히 한다.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는 경우 메뉴얼대로 사용을 해야 합니다. 주변 지인들만 봐도 몇일씩 쓰고 있거나 세척을 제대로 안 함으로써 충혈을 일으키거나, 결막염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토록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특히 착용시간 준수 및 세척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데요. 이외에도
렌즈 케이스를 삼 개월마다 교체해야 하고 특히  잠자기 전에 반드시 렌즈를 빼고 주무셔야 합니다.
일회용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이라면 교체주기를 잘 지키셔야 합니다.


여섯 번째 콘택트 렌즈를 끼고 샤워한다.

겨울 철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 몸은 개운할지 몰라도 콘택트렌즈에는 좋지 않습니다. 샤워 도중 안구에 물이 들어가면  물속 세균으로 감염될 수 있습니다. 귀찮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샤워하기 전에 꼭 렌즈를 뺀 후 샤워를 해야 합니다.


일곱 번째 메이크업을 깨끗이 지우지 않는다.

밤늦게 귀가하시는 분들이 화장을 안 지우고 주무시는 경우는 티브이에도 종종 나오는 사항입니다. 마스카라 아이라이너 아이섀도 등 눈 화장 제품을 안 지우고 그냥 주무실 때 미세 입자가 눈에 들어가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매일 밤 주무시기 전에 화장을 완전히 지우는 게 중요하며 눈 건강뿐만 아니라 피부관리에도 좋습니다. 


여덟 번째 담배를 피운다.  

담배는 각종 발암물질과 독성물질이 들어있는 기호식품입니다. 흡연자는 특히 30분에 한 대, 1시간에 한 대 등 주기적으로 흡연을 하지만 흡연할 때마다 담배연기가 눈에 들어가면 안구에 많은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담배는 눈뿐만 아니라 건강을 해침으로써 금연을 하는 게 최선입니다.
필자는 8년간 담배를 피우고 2년째 금연 중이며 처음엔 힘들지만 지금은 흡연보다 금연 장점이 더 많아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스탑 스모킹이라는 책을 읽고 많은 분들이 금연에 성공하셨다고 합니다.
금연에 실패하시는 분들이라면 참고 바랍니다. 


이렇게 갑작스러운 시력저하를 가져오는 습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시력은 한 번 나빠지면 돌아오기 힘들다고 합니다. 꼭 눈 건강 관리를 꾸준히 해서 좋은 시력을 유지하시기 바래요~^^